MY MENU

주요업무

자연출산
자연 출산 그 중에서 Gentle Birth(젠틀 버스) 란?

출산할 때가 되면 아기가 엄마 뇌에 신호를 보내 산모 몸속에서 옥시토신(자궁수축제)과 엔돌핀이 나와 자궁의 수축과 이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.
인공적으로 옥시토신(수축제) 주사를 맞게된다면 산모 몸에서 더 이상 자연적으로 옥시토신이나 엔돌핀이 나오지 않으면서 극심한 진통을 겪게되고, 아기 머리가 나올 때에 힘조절이 안돼 회음부 손상을 많이 입게된다.
그리고 진통 중 무통주사를 맞으면 산모와 아기가 서로 유기적으로 주고 받으며 진행되던 과정에서 엄마 혼자 도망가버리는 것이 되어, 아기는 혼자 남아 더 심한 스크레스와 1~2 시간 더 긴 고통을 받은 후에 나오게 된다.
젠틀버스는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촉진제나 무통같은 의료개입 없이 아기를 낳아 바로 엄마 배 위에 올리기 때문에 출산 후 아기가 겪는 불안증세를 감소시켜준다.
또한 탯줄도 태맥이 완전히 멈출때까지 5~7분 정도를 기다렸다가 자르기 때문에, 갑작스런 폐호흡으로 인해 아기가 느끼는 불같이 뜨거운 통증 없이 자련스럽게 폐호흡과 탯줄 호흡이 같이 이뤄지도록 해준다.
그리고 아기는 37℃ 물에서 목욕하며 중력에 적응하고, 엄마와 다시 1시간 이상 같이 있음으로써 강한 초기 모아애착관계를 형성한다. 이때의 1시간은 Critical Moment (결정적 단계)라고 하고, 아기 스스로 젖을 찾아 움직이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.
이런 노력들은 추후 모유 수유에도 많은 영향을 주며, 더 나아가 아기가 인간적, 창의적, 독립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.

산전관리

산모의 건강을 해치지 않고 건강한 아이를 분만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산전 진찰을 받도록 한다.
임신 20주 ~ 28주 사이에 첫 조산원 방문. 상담 및 임신 중 몸 관리에 대한 지도.
임신 32주 ~ 34주 부부 산전 교육 참석.
임신 36주 ~ 37주 진찰을 통해 조산원 분만을 결정.

산후관리

분만 후 출혈여부를 관찰하고 자궁수축이 좋은지, 소변을 잘 보는지, 또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건강상태가 좋으면 2시간후 조리원으로 올라간다 (총 입원기간은 1박2일)

상담

임신 중 영양관리는 음식은 골고루 먹되 과도한 탄수화물과 단과일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. 체중은 4개월까지는 2kg 증가, 그 이후는 4주는 1~1.5kg씩 증가하도록 해서 막달에 11kg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.
임신 중기에는 매일 1시간씩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하고, 마지막 한 달은 아침, 저녁으로 1~2시간을 나눠서 걷도록 한다. 하지만 직장맘은 운동보다는 휴식이 필요하므로 근무 중 1시간은 누워서 쉬도록 하고 퇴근 후에도 다리를 올리고 누워 쉬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어야 한다.

유방마사지

임신을 하면 출산만 걱정이지 모유수유는 자연스레 젖이 줄줄 나와 아기를 안고 빨리기만 하면 성공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. 출산 후 젖몸살 없이 젖이 빨리 나오게 하려면 임신 34주부터 기저부 마사지를 하고, 유방을 스스로 관리 할 줄 알아야 한다.
SMC유방 마사지 법은 부부 산전 교육 때 배우게 된다.

모유수유상담

아기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모유수유다. 자연출산 후 바른 젖물리기 지도와, 문제유방일 시에는 마사지와 1:1 자세 교정 등 그동안 산후 조리원을 하면서 수 많은 산모들의 모습을 지켜보며 쌓은 경험으로 완모 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준다.

부부출산교실

임신 32주~34주 사이에 부부가 같이 참석한다.
- 유방 마사지법(SMC)
- 출산 직후 모유수유 하는 방법
- 모유수유 자세 설명하고 직접 연습
- 임신 8,9개월째 남편들이 산모 돕는 방법
- 산전 체조
- 출산 과정
- 출산 시 호흡법
- 조산원 출산 (젠틀버스)